영양 선바위관광지와 부용봉 산행

영양 선바위관광지와 부용봉 정보

선바위

선바위는 경상북도 영양군지지(英陽郡地誌)에 자양산의 끝인 자금병과 함께 석문이라 하였으며 옛부터 입암(立岩), 신선바위(仙岩), 선바우 라고도 하였다. 선바위와 남이포에는 설화가 전해 내려온다. 운룡지(雲龍池)의 지룡(池龍)의 아들인 아룡(阿龍)과 자룡(子龍) 형제가 있었는데 역모를 꾀하여 무리를 모아 반란을 일으키자 조정에서 남이장군(南怡將軍)에게 토벌할 것을 명하니 남이장군이 이곳까지 내려와 아룡과 자룡을 물리치고 도적의 무리가 다시 일어날 것 같아서 큰 칼로 산맥을 잘라 물길을 돌렸다 하는데 그 마지막 흔적이 선바위라 한다.

부용봉은 경북 영양군 입암면 연당리, 신사리, 신구리, 산해리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해발 376m의 독산(獨山)이다. 일월산에서 발원한 동천(東川)과 반변천(半邊川)이 동서로 나뉘어 회류하면서 자양산(紫陽山)의 줄기를 끊어 형성되었다. 산의 모습이 마치 '물 위에 뜬 연꽃'과 같다고 해서 '부용봉(芙蓉峯)'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사방이 탁 트인 지리적 조건으로 고대부터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였으며, 옛날 인근 마을의 주민들이 한 해의 소원을 빌기 위해서 달맞이를 하던 곳이다. 현재는 새해의 안녕과 소망을 기원하는 해맞이 장소이다. 

영양 선바위관광지와 부용봉 코스, 거리 및 소요시간

1. 산행 일시 : 2025년 12월 1일 월요일, 11:08 - 14:08

2. 산행 장소 : 영양 산해리 오층모전석탑(봉감 모전석탑) + 선바위관광지 + 서석지 + 부용봉

3. 소재지 : 경상북도 영양군 입암면 영양로 883-16(선바위관광지), 경북 영양군 입암면 서석지1길 10(서석지), 경북 영양군 입암면 신사리 산 9(부용봉)

4. 산행 코스 : 선바위관광지주차장 → 석문교 → 남이장군 놀이터 → 전망대 갈림길 → 소원봉 전망대 → 전망대 갈림길 → 애기선바위 → 서석지 갈림길 → 태화당고택 → 서석지 → 영양 연당동석불좌상 → 서석지 갈림길 → 선바위 → 부용봉 → 청암교 → 신구2리 버스정류장 → 선바위전망대 → 선바위관광지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7.91km(3시간)

선바위관광지주차장(11:08) → 3.17km → 서석지(12:19) → 1.3km → 선바위(12:49) → 0.7km → 부용봉(13:25) → 2.74km → 선바위관광지주차장(14:08)

영양 선바위관광지와 부용봉 산행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영양-서석지-선바위-부용봉-지도

영양 선바위관광지와 부용봉 산행기 및 사진

1. 선바위관광지주차장

선바위관광지-주차장

▲ 양양 산해리 오층모전석탑 인증을 하고 선바위관광지주차장(경북 영양군 입암면 영양로 883-5)에 도착해 선바위, 서석지 관람 및 부용봉 산행을 시작합니다. 

▲ 선바위관광지 야외무대장

▲ 영양별곡(英陽別曲, 작가: 김기주)

남이포의 절벽과 선바위의 이미지를 주제로 하여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는 영양인의 진취적 기상과 무궁한 번영, 희망 그리고 군민의 화합과 발전을 상징적으로 조형화함. 
- 6개의 주 조형물의 기둥은 1개읍과 5개면을 표현
- 상승하는 주 조형물의 6개 기둥과 조형물 주위 4방향의 작은 분수는 군민의 화합과 희망을 표현
- 주 기둥의 제각기 다른 표면 효과는 영양군의 무궁한 다양성을 표현
- 주 조형물 기둥의 24개 면은 24절기와 시간적 이미지 표현

오른쪽으로-진행

▲ 앞의 전망대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전망대

▲ 전망대

선바위와-남이포-방향

▲ 전망대에서 바라본 선바위와 남이정 방향

2. 석문교

석문교

▲ 석문교를 건넙니다. 

석문교-영양고추의-여신상

▲ 석문교의 영양고추의 여신상

석문교

▲ 석문교를 건너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이정표

▲ 이정표(↖ 산촌생활박물관·남이장군등산로·영양펜션 산적,↓선바위관광지)

이정표

▲ 이정표(↙ 장군놀이터 0.4km,↓선바위관광지 0.3km, 산촌생활박물관 0.6km ↑)

등산로

3. 남이장군 놀이터

벤치쉼터

▲ 벤치쉼터(← 전통정원 서석지 이야기길, ↓ 선바위관광지 0.9km)가 있는 남이장군 놀이터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4. 전망대 갈림길, 소원봉 전망대

전망대-갈림길

▲ 전망대 갈림길(↓ 선바위관광지 1.4km, 전망대 0.1km ↑, 전통정원 서석지 이야기길 ↘)에서 전망대를 다녀와서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전망대

▲ 소원봉 전망대

소원봉은 남이장군이 방문기념으로 칼을 내리쳐 만들어낸 선바위를 바라보면서 자기의 소원을 구하면 들어준다는 곳으로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 긍정적 모습으로 아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망대

▲ 소원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석문교와 선바위관광지 및 선바위관광지주차장

전망대에서-바라본-부용봉

▲ 전망대에서 바라본 남이포와 부용봉의 선바위인데요. 선바위는 남이포 오른쪽 도로변에 있는데 희미해서 잘 보이지는 않고 선바위까지 다리를 건설하는 현장도 보입니다. 

전망대-갈림길

▲ 전망대 갈림길로 돌아와서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서석지-이야기길

▲ 낙엽이 수북이 쌓인 전통정원 서석지 이야기길

5. 애기선바위

애기-선바위

▲ 애기선바위(전통정원 서석지 이야기길 →)인데요. 정면 방향이 남이정 정자로 가는 길인데, 현재는 출입금지로 막혀 있습니다. 

애기-선바위

▲ 애기선바위의 유래

자금병(紫錦屛)의 안자락 연당동천(蓮塘洞天) 깊숙이 자리잡아 다소곳이 숨어 있는 선바위로서 형상이 어머니가 아기를 안고 있는 모습이라 아기선바위(童立石) 혹은 안선바위(內立石)라 한다. 무심히 지나치면 눈에 잘 드러나지 않지만 자세히 보면 아기를 안은 어머니가 멀리 석문(石門)에 우뚝하게 솟아 있는 선바위를 바라보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유교사회에서 부덕(婦德)을 닦아 바깥 출입을 삼가고 근신하는 부인이 남편을 기다리는 모습이기에 은둔(隱遁)의 망부석(望夫石)이다. 또한 이 작은 선바위에서 북서쪽으로 바라보면 골입암(骨立岩)에서 연당으로 넘어오는 고개가 있으니 이름이 사부령(思夫嶺: 남편을 생각하는 고개)으로 어느 방향으로 든 이 름 그대로 외출한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선바위를 몰래 찾아 기원하면 아들을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이 있다. 

이정표

▲ 이정표(↓ 선바위관광지 2.3km, 전통정원 서석지 이야기길 →)

6. 서석지 갈림길

서석지-갈림길

▲ 서석지 갈림길에서 태화당고택, 서석지, 영양 연당동석불좌상을 차례대로 둘러보고 갈림길로 돌아와서 왼쪽 선바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7. 태화당고택, 서석지, 영양 연당동석불좌상

태화당고택-골목길-입구

▲ 태화당고택 골목길로 들어섭니다. 

태화당고택

▲ 태화당고택

서석지

▲ 블랙야크 역사문화대장정 인증지인 "서석지 경정"입니다. 

서석지-입구

▲ 태화당고택 및 서석지 인증을 마치고 서석지 입구에서 왼쪽으로 진행합니다. 

영양-연당동석불좌상

▲ 영양 연당동석불좌상

8. 서석지 갈림길

서석지-갈림길

▲ 서석지 갈림길로 돌아와서 정면의 선바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연당교

▲ 연당교

공사-안내판

▲ 선바위 교량건설공사 안내판

1. 공사명 : 선바위 교량건설공사
2. 공사위치 : 경상북도 영양군 입암면 연당리 ~ 신구리 일원
3. 공사목적 : 본 과업은 지방도 911호선(석기로), 군도 11호선, 국도 31호선(영양로) 중 영양군 입암면 구간 교량건설을 통해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주변 관광지의 원활한 이동로를 확보하여 관광지 개발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4. 공사개요 : 토공, 배수공, 교량공, 포장공, 교통안전시설공, 부대공
5. 공사기간 : 2024년 09월 25일 ~ 2027년 09월 24일 

남이정-선바위

▲ 남이정(左)과 선바위(中)

남이정

▲ 남이정

9. 선바위

선바위

▲ 선바위 버스정류장

선바위

▲ 선바위 

부용봉-등산로-입구

▲ 선바위의 부용봉 등산로 입구입니다. 등산로 입구에 산악회 리본들이 달려있는데요. 실제로는 이 구간이 굉장히 위험한 구간입니다. 이 구간에 대해서 사전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면 절대로 올라가지 않았을 텐데, 부용봉 등산로 입구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올라서 굉장히 고생을 했습니다. 위쪽으로 오르는 구간이 너무 가파르고 두께가 아주 얇은 로프에 의지해야 해서 한순간 삐긋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산행 후기를 읽으시는 분은 절대로 이곳으로 올라가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선바위

▲ 선바위

선바위

▲ 위에서 내려다본 선바위

부용봉-등산로

등산로

▲ 선바위에서 오르다 보면 오른쪽 방향으로 내려가는 하산로가 보이기는 하는데요. 나무에 밧줄을 묶어놓은 것도 보이긴 한데, 저는 이 하산로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잘 모르겠습니다. 

무명봉

▲ 무명봉에서 바라본 부용봉

10. 부용봉

부용봉-정상

▲ 부용봉 정상

부용봉-정상석

▲ 부용봉(芙蓉峯, 해발 376m, 일월산의 정기가 비로소 이 곳에서 하나가 되다) 정상석 

부용봉-하산길

▲ 부용봉에서 청암교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이 하산로는 정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이정표

▲ 이정표(↓ 부용봉 제3지구, 부용봉 제2지구 ↑)

부용봉-제2지구로

▲ 제2지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체육시설

▲ 벤치와 체육시설

이정표

▲ 신기 갈림길(↓제2지구, 제1지구 ↑, 신기 →)

부용봉-하산완료

▲ 부용봉 산행을 마치고 청암교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부용봉

▲ 청암교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11. 청암교

청암교

▲ 청암교

청암교차로

▲ 청암교차로에서 왼쪽의 나무데크길을 따라 선바위관광지주차장으로 이동합니다. 

청암교차로

▲ 청암교차로에서 시작하는 반변천 나무데크길

부용봉과-반변천

▲ 부용봉과 반변천

▲ 솟대와 신구교차로

반변천-데크길

12. 신구2리 버스정류장

▲ 신구2리 버스정류장

신구2리-버스정류장

▲ 신구2리 버스정류장에서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전망대

▲ 선바위와 선바위전망대

13. 선바위전망대

전망대

▲ 선바위전망대

선바위와-남이포

▲ 선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선바위와 남이포

변변천의 긴 물줄기가 입암면 연당리에 이르러 깍아세운 듯한 석벽을 끼고 흐르고 같은 산 서편 절벽을 끼고 흐르는 청계천(靑溪川, 동천)이 이 두 절벽에 맞닿아 높이 솟아 있는 아래서 합류하여 큰 강을 이루고 있으니 이 곳 강변을 남이포(南怡浦)라 부르며, 이 절벽과 강을 사이에 두고 거대한 바위를 깍아 세워 놓은 것 같은 석순(石荀)의 반공에 우뚝 솟으니 이것을 선바위(立石), 신선바위(仙岩)라 부른다. 

선바위-남이포-남이정

▲ 선바위와 남이포 남이정

다리공사

▲ 선바위와 바로 연결하는 다리 공사중이네요. 공사 중이라 계속 앞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오른쪽으로 나갔습니다.

영양관광호텔

▲ 영양관광호텔

▲ 선바위관광지 버스정류장

14. 선바위관광지주차장

선바위관광지주차장

▲ 선바위관광지주차장으로 돌아와서 오늘 하루 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서석지관광지를 찾으시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